본문 바로가기
마케팅 토픽

카피라이팅? 10개 분야 상세페이지 제작에 참여하며 느낀 것

by 카철 2021. 7. 20.
반응형

이 글을 보고계신 여러분은 카피라이팅 제작을 앞두고 계신 분 혹은 쇼핑몰 상세페이지를 만들고 계신 대표님이실 것 같습니다.

 

 

대표님들의 소중한 시간을 아껴드리고자 한 가지 말씀드릴 것이 있습니다.

 

 

하루에도 3건 이상의 문의 메일을 받고 있습니다만 (많은 관심을 가져주신 여러분께 감사한 마음입니다),

 

 

저는 한 번에 맡는 클라이언트의 수를 제한하고 있습니다. 단 한명의 클라이언트라도 저의 에너지를 모두 쏟기 위함이니 양해부탁드립니다ㅠ

 

 

단, 저의 글을 보시고 저의 방향성과 맞다고 생각되시는 분께서는 아래 메일을 통해 연락주세요. 간단한 컨설팅을 시작으로 도움을 드리겠습니다.

 

 

메일 : kimchulk94@gmail.com


 

안녕하세요. 국내 1위 마케팅 대행사 출신 밤의 모양입니다.

 

 

저는 지금까지 휴대폰, 의류, 향수, 식품 등 상품의 상세페이지및 홈페이지(렌딩페이지)를 검수하고 직접 카피라이팅 작업에 참여하였습니다.

 

 

그리고 오늘은 그중 많은 분들이 어려움을 느끼고 계신 카피라이팅(문구) 작성에 대한 도움을 드리고자 이렇게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어렵지 않습니다. 국문과 출신도 아닌 저 역시도 기본 매출 200%이상을 달성할 수 있었으니까요^^

 

 

아마 이 글을 읽어보시면 굳이 저나 다른 곳에 맡기지 않으시더라도 충분히 스스로 카피라이팅 및 상세페이지 제작을 하실 수 있으실겁니다.

 

 

그럼 지금 시작하겠습니다.

 

 

1. 저관여 상품을 공략하는 방법

 

어려운 말이 될 수도 있는데 쉽게 말해. 제품의 중요도가 낮고, 가격이 낮으며, 고객의 입장에서 잘못 구매해도 크게 문제가 되지 않는 것들을 말합니다.

 

 

예를들어 우리가 흔히 마트에서 구매하고 있는 칫솔이나 물티슈, 요즘 핫한 마스크 같은 것들이 있을 겁니다.

 

 

우리가 어떻게 제품의 특성이나 가격을 설정하는가에 따라 저관여가 될 수도 있고 고관여가 될 수도 있습니다.

 

 

저관여 상품의 카피라이팅 및 상세페이지를 제작하실 때는 되도록 고객이 고민하거나 생각하는 틈을 주지 않는 것이 필요합니다.

 

 

즉, 단순하고 중학교 2학년이 보더라도 쉽게 읽을 수 있을 정도가 되어야 합니다. 크게 저는 2가지 정도를 관심있게 봅니다.

 

 

쉽게 읽어내려갈 수 있나? 그리고 합리적인 소비라고 판단할 근거가 있는가?

 

어렵거나 영문으로 된 긴 문장, 두번 세번 읽어봤지만 머릿속에 그려지지 않는 언어를 저렴한(당시 7천원) 목걸이를 사는 고객에게 읽히는 것은 너무 가혹한 일입니다.

 

 

이런 현상이 일어나는 이유는 우리가 쉽게 '지식의 저주'에 빠지기 때문입니다. 업계에서 사용하시는 전문용어를 써야지만 우리의 전문성을 알릴 수 있고, 더 고급질 수 있다고 착각하는 것이죠. 이런 말은 업계의 언어지 고객의 언어는 아닙니다.

 

 

카피라이팅을 하실 때만은 잠시 우리의 전문성은 넣어두고 고객의 언어로 다가가 주세요. 지금부터 3가지 방법을 말씀드려보겠습니다.

 

 

1) 고객의 언어로 쉽게 다가가 주세요.

 

업계에서만 사용되는 전문용어들은 가능한 풀어서 보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앞에서 말씀드렸던것 처럼 여러분이 매일 듣고 사용하는 언어 중 고객들은 전혀 이해하지 못하는 말들이 생각보다 많기 떄문이죠.

 

 

수정 후--> 여러분의 시력 보호가 얼마나 중요한지 알고 있기에, 조명 선진국으로 꼽히는 유럽의 공증까지 받아왔습니다. 해로운 블루라이트를 99.5%까지 차단 할 수 있으니 마음 편히 사용해보세요.

 

 

2) 되도록이면 짧고 간결하게 해주세요.

 

해당 이미지는 예시를 위해 가져온 이미지입니다.

스토리텔링 글이 아닌 메시지를 전달해야 하는 글은 짧고 핵심적인 메시지를 전달해야 합니다. 특히 도중에 이탈할 가능성이 높은 저관여 상품의 상세페이지의 경우라면 더더욱 짧은 문구가 핵심일 겁니다.

 

 

위 내용을 보시면 어떠신가요? 글을 보시고 3초 뒤 어떤 글이 기억나는지 생각해보세요. 아마 거의 2~3개 단어밖에 없을 겁니다. 

 

 

지금 제가 작성하는 것과 같이 의미 단위로 문장을 끊거나 불필요한 단어가 없을 때 까지 문장을 쪼개보세요.

 

 

3) 영어보다는 우리말을 써주세요.

 

예) 디스카운트 -> 할인

 

코튼 소재 -> 면 소재

 

에코 -> 친환경

 

저관여 상품 메시지의 경우 최대한 고민하지 않게 읽는 것이 중요해요. 때문에 어려운 영어는 우리말로 바꿔주세요.

 

 

 2. 고관여 상품 공략 방법

 

고관여 상품은 쉽게 말해 시간과 노력을 많이 들이게 되는 상품을 말합니다. 상품/서비스의 비용이 높은 것이거나 고객 기준에서 매우 중요한 것들이 있겠죠.

 

 

 

저는 마케터 근무 초반 하루에도 10편 이상의 고관여 상품 글을 작성했습니다. 이런 경험을 해오다보니 고관여 상품 고객이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체감할 수 있었습니다.

 

 

1) 최상급의 표현은 되도록 피해주세요.

 

고관여 상품의 경우 프리미엄 서비스나 제품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때문에 최고, 최상, 유일 등의 표현을 강조하고자 하는데, 이런 표현은 오히려 브랜드의 이미지를 깍아 내릴 수도 있습니다.

 

 

이미 고객은 해당 상품군을 빠삭하게 조사한 사람들이고, 시간과 노력을 들여 공부한 사람들입니다. 너도나도 최고라고 말하는 부분에서 고객은 자극을 느끼기 힘들 수 밖에 없습니다.

 

 

2) 커뮤니티에서 자주 사용되는 언어를 활용해보세요.

 

 

고관여 상품은 구매를 결심하기 까지의 과정이 비교적 깁니다. 고개은 상품 하나를 선택하기 위해 관련 카페나 어플리케이션 가입만 몇개월씩을 하기도 합니다.

 

 

그 분야에서 자주 사용되는 약어나 전문적인 언어가 있다면 배제하지 마시고 적극적으로 활용해보세요. 마케터가 아닌 그 분야의 전문가가 직접 작성했다는 느낌을 줄 수 있고, 브랜드에 대한 친밀감까지 느끼게 할 수 있습니다.

 

 

 

3) 문장이 아닌 서술형으로 끝내주세요.

 

끝맺음이 서술형으로 끝나면 맺고 끊음이 분명해지민셔 아무리 긴 문장도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보다 지적인 이미지를 주면서 브랜드의 품위를 높이기도 합니다.

 

 

오늘은 이렇게 저관여 고관여 상품 2가지를 나눠 카피라이팅 및 상세페이지 제작에 도움이 될만한 정보를 전해드렸습니다.

 

 

여러분의 사업에 대입하면서 적용할 부분을 찾으셨나요? 사업을 핸들링하고 그 가치를 이해하고 계신 대표님이시라면 오늘 이 글을 읽어보시는 것만으로도 도움이 많이 되셨으리라 생각됩니다.

 

 

그치만 오늘은 극히 일부분의 내용만 공유해드렸습니다. 상품을 2가지로 나누어 하는 방법을 알았다면 이제는 타깃을 공략하는 방법을 이해하셔야 합니다.

 

 

관련 내용은 다음에 다시 블로그를 통해 공유드리겠습니다.

 

 

오늘 이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