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 토픽

블로그 상위노출 방법? 그러건 없습니다.

by 카철 2021. 8. 2.
반응형

안녕하세요. 50 곳의 브랜드 블로그를 맡아 진행했고, 현재는 블로그 컨설팅 및 대행을 도와드리고 있는 김철입니다.

 

 

(저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마케터 김철의 블로그 마케팅, 저는 글을 잘 못 쓰는 마케터 입니다.

하지만... 팔리는 글쓰기 하나만큼은 자신 있습니다. - 2개월 만에 서울 지역 법무사 시장 장악 후 매출 6배 창출 사례(법률) - 코로나 집중 기간 중 블로그 하나로 4개월 만에 신화 수 3배 증가 사

kimchulk.tistory.com

저는 지금까지 블로그 하나만으로 매출 5배~10배를 만들어낸 사례를 수십 차례 만들어왔습니다. 그리고 그중에서 블로그 상위노출은 빠질 수 없는 재료 중에 하나일 겁니다.

 

 

이 글을 보고계신 여러분도 블로그 상위노출에 대한 중요성은 너무 잘 알고 계실 것 같습니다.

 

 

오늘은 저의 수년의 경험을 바탕으로 작성한 블로그 상위노출 방법에 대한 노하우를 공개해보려고 합니다. 배움을 두려워하지 않는 여러분들이기에 5분의 시간만 집중해서 읽어보셔도 충분히 도움이 되실 거라 생각됩니다.

 

 

그럼 시작해보겠습니다.

 

 

 

 

 

 

 

(1번 내용을 꼭 숙지하셔야 아래 내용이 이해가 되실거에요^^)

 

1. 블로그가 좋아하는 글은 따로 있다?

 

아마 블로그 상위노출에 대한 내용을 찾아보셨다면, 키워드를 몇 번 넣어라 사진을 몇 번 넣어라 라는 말은 수도 없이 들으셨을 거라 생각됩니다.

 

 

물론 이것도 아예 틀린 말은 아닙니다. 저 역시도 제목 포함 키워드 5~6회 반복이나 이미지 2~3장 첨부는 하려고 노력 중이니까요. 

 

 

다만, 블로그를 하신다면 근본적인 이유를 고민해보셔야 합니다.

 

 

왜 키워드를 반복해야 하고, 이미지를 넣어야 하는 걸까? 

 

 

네이버나 다음 모두 사람들이 원하는 검색 결과를 보여주려고 노력합니다. 예를 들어 와인을 추천받고 싶어 '와인 추천'이라는 키워드를 검색했는데 와인 리뷰나 정보는커녕 온통 광고글로 도배가 되어 있다면 사람들은 유튜브나 다른 채널로 이사를 가게 될 것입니다.

 

 

포털사이트들은 사람들이 떠나가는 걸 싫어합니다. 충분히 본인들 안에서도 좋은 글들이 있는데 이걸 보여주지 못해 아쉬워합니다. 그래서 검색 로직을 계속해서 업그레이드합니다.

 

 

네이버는 최근 DIA+(굳이 이해하지 않으셔도 됩니다^^)라는 로직을 통해 사람들이 검색하는 의도를 파악하고 그에 맞는 결과를 보여주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아마 다음도 곧 이와 같은 로직을 따라가게 될 거라 생각됩니다.

 

 

그렇다면 이야기가 쉬워집니다. 블로그 상위노출 방법은 네이버와 다음의 취향을 저격하는 글을 써주면 된다는 것입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네이버나 다음이 어떤 글을 좋아하고 블로그 상위노출을 시켜주는지, 어떤 글들을 싫어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2. 키워드 

여러분들이 노출시키고자 하는 키워드는 맨 앞쪽에 배치해주시고, 이후 본문 포함하여 5~6번 정도 적절하게 분배해주세요.

 

 

예를 들어 '태블릿 추천'이라는 키워드를 노출시키고자 하신다면 아래와 같이 작성해주세요.

--> 제목 : 테블릿 추천, 삼성 애플 비교 분석

본문: 테블릿 추천 X 5회

 

 

키워드 하나만 공략하기에는 글이 너무 아쉽죠. 욕심쟁이 같아 보일 수 있지만 우리는 키워드를 2~3개 이상 같이 잡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태블릿 추천 속에서는 갤럭시탭, 아이패드, 가격 등의 정보도 함께 검색하는 사람들이 있겠죠? 그럼 메인 키워드는 움직이지 않고 옆 제목 부분에 세부 키워드를 적절하게 섞어서 작성해보시면 한 글로 많게는 8~10개의 키워드를 모두 잡아낼 수 있을 겁니다.

 

예) 테블릿 추천? 갤럭시탭보다 아이패드가 나은 이유 3가지

 

이런 이유는 앞에서 말씀드렸다시피, 네이버나 다음 모두 검색하는 사람들이 원하는 결과를 보여주고 싶어 하기 때문입니다.

 

단, 이때 세부키워드를 너무 많이 넣을 경우에는 불필요한 작업을 하고 있다고 인지하고 글을 노출시켜주지 않으니 주의해주세요.

 

 

 

 

 

 

 

3. 글 쓰기- 사람들이 원하는 정보

 

네이버 로직 중 DIA+ 공지에는 중요한 힌트를 줍니다. 해당 공지문을 읽어보시면(네이버 공식 블로그를 찾아보시면 있습니다) 제목과 본문 내용이 맞지 않거나 낚시성 글 때문에 고생하는 사람들 때문에 로직을 업그레이드했다고 합니다.

 

 

즉, 콘텐츠 자체에 불필요한 내용이나 키워드의 의도에 맞지 않는 글이 난무하게 된다면 바로 아웃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입니다.

 

 

어떤 글을 써야 할지 모르겠다고 하시는 분들은 최소 같은 키워드에 올라와있는 글들을 2~3개 읽어보세요. 이와 비슷한 내용을 작성해보시는 것만으로도 많은 도움이 되실 겁니다.

 

 

또한 포털사이트에서는 사람들이 좋아할 만한 글을 보여주고 싶어 하겠죠. 이걸 판단하는 방법이 어떤 것이 있을까요?

 

 

바로 체류시간일 겁니다. 쉽게 말해 사람들이 글을 얼마나 읽고, 이 블로그에 오래 머물고 있는가를 따져서 점수를 준다는 것입니다.

 

 

글을 작성하실 때는 초반 3~5초 정도의 글 구성을 어떻게 하는가가 가장 중요합니다. 뻔한 광고 글처럼 글이 나오게 된다면 사람들은 바로 이탈하겠죠?

 

 

또 한 가지, 정보를 검색해서 내용을 읽고 나면 어떤 걸 궁금해할까? 고민해보세요. 그다음 궁금해할 내용을 미리 준비해주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태블릿 추천을 검색해서 종류를 봤다면 가격도 궁금하겠죠? 글 중간에 가격 분석에 대한 글을 함께 넣어준다면 계속해서 여러분의 블로그 안에 머물게 되고 이는 곧 점수로도 이어지게 될 겁니다^^

 

 

단, 많은 분들이 실수하는 것이 있는데. 바로 복사 붙여 넣기입니다. 포털은 기본적으로 정성 들여 작성한 글, 신뢰성 있는 글을 보여주고 싶어 합니다. 때문에 실제 글을 쓰는 시간까지 체크한다고 하며, 유사한 글이 있다면 유사문서로 인식하고 오히려 마이너스 점수를 줄 수 있으니 반드시 주의해주세요.

 

 

2021.07.08 - [마케팅] - 블로그 글쓰기? 컨설팅 수강 생 90%가 몰랐던 2 가지

 

블로그 글쓰기? 컨설팅 수강 생 90%가 몰랐던 2 가지

이 글은 블로그 일기 또는 일상 글을 쓰시는 분께는 도움이 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단, 본인만의 서비스 또는 상품을 판매하시고 있거나 어떤 목적을 가지고 글을 쓰고 계신 분이라면....

kimchulk.tistory.com

 

 

 

4. 이미지 수는 정해진 게 없다.

간혹 사진 수가 딱 정해져 있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시지만, 정확하게 말하자면 분야마다 다릅니다.

 

 

예를 들어 미용, 뷰티, 인테리어와 같이 이미지가 중요한 콘텐츠의 경우에는 많게는 10~20장이 넘어갈 경우 더 많은 점수를 얻는 경우도 있습니다.

 

 

즉, 여러분이 작성하고 계신 글의 분야에 따라 이미지 개수는 모두 다를 수 있다는 것이죠. 물론 일반적으로는 2~3개 이상이 있는 것이 좋습니다. 

 

 

단, 여기서 중요한 것은 절대 복사 붙여 넣기는 하지 않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저품질(블로그 사망...ㅠ)로 인해 저를 찾아주시는 분들 중 가장 많은 분들이 하시는 실수인데. 위 글에서 유사문서를 인식하는 것처럼, 이미지 역시 조사를 합니다.

 

 

키워드를 검색했는데, 이미지 영역에 내 사진이 올라와있지 않다면 문제가 생긴 거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오늘은 짧게나마 저의 노하우를 공유드리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물론 이 방법이 수학 공식처럼 정답이라고 말하기는 어렵겠지만, 위와 같은 방식을 통해 마케팅을 도와드렸고, 결국 성과를 만들어낼 수 있었습니다.

 

 

오늘 이 글을 읽으신 분들에게도 좋은 블로그를 만드는 디딤돌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만약, 글을 읽어보시고 블로그 마케팅에 대한 도움이 필요하신 분이 있다면 아래 메일이나 답글로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메일 : kimchulk94@gmail.com

 

2021.07.02 - [마케팅] - 블로그 마케팅? 상위 노출 후 매출이 2배 가까이 떨어진 이유

 

블로그 마케팅? 상위 노출 후 매출이 2배 가까이 떨어진 이유

아마 이 글을 보고있는 사람은 본인의 사업 또는 바이럴 마케팅 대행업체를 찾고 계신 담당자 분일거라 생각합니다. 저는 지난 1년 9개월 동안 전국 브랜드 블로그 1위 업체에서 총괄 팀장으로

kimchulk.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