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시사/생활경제

양도세 비과세 요건? 다주택자들만 몰래 보는 이것

by 카철 2024. 2. 27.
반응형

양도세 관련 시리즈 첫 번째는 다주택자 분들을 위한 비과세 혜택 편입니다. 

 

 

아래 목차를 확인해 보시고 여러분에게 꼭 필요한 정보를 얻어가셨으면 좋겠습니다.

 

 

만약 더 많은 정보가 필요하신 분은 글 하단에 추가 칼럼 링크를 남겨놓았으니 참고해 주세요.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0. 목차

1. 일시적 2 주택은 양도세 비과세 요건 OK

2. 혼인 동거봉양

3. 상속

4. 농어촌 고향 주택 활용

 

 

반응형

1. 일시적 2주택은 양도세 비과세 요건에 OK

 

다주택자의 비과세라니 뭔가 이상한가요?

 

 

1세대 1 주택 양도세 비과세 요건은 말 그대로 1 주택만 보유하다가 양도하는 경우 비과세 혜택을 준다는 것입니다. 사람이 사는데 1 주택은 꼭 필요하니까 그 부분까지 세금을 거주지는 않겠다는 겁니다.

 

 

그러나 살다 보면 이사, 상속, 혼인, 동거봉양 등 여러 이유로 2 주택 이상을 보유하게 되는 상황이 생깁니다.

 

 

보통은 기존에 살던 집을 처분하는 동시에 이사 갈 주택을 취득합니다. 기존주택 양도가 완료되기 전에 이사 갈 주택을 먼저 취득했는데 2 주택이니 비과세 적용을 해주지 않는다면 문제가 심각해질 겁니다.

 

 

투기 목적이 아닌 이사 과정에서 어쩔 수 없이 2 주택이 된 상황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법에서는 정해진 요건을 충족하면 특별한 몇몇 경우 1세대 1 주택이 아니더라도 양도세 비과세 요건을 만족하여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했습니다.

 

 

물론 기존주택은 당연히 2년 보유 및 거주요건을 충족한 상태여야 합니다.

 

 

다주택자 양도세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첫 번째 사례가 바로 일시적 2 주택입니다. 꼭 이사나 취학, 근무상 형편 등 특별한 사유가 있어야 하는 것이 아닌 아래 2가지를 만족하시면 됩니다.

 

 

1) 종전주택을 취득한 날로부터 1년이 지난 후 신규주택을 취득할 것

2) 신규 주택을 취득한 날로부터 2년 또는 3년 이내 종전 주택을 양도할 것

양도세 비과세

2. 혼인 동거봉양

 

1) 혼인 - 처분기간 5년

 

 

각자 1 주택을 보유한 사람끼리 결혼했을 경우 1세대 2 주택이 되지만, 혼인한 날로부터 5년 이내에 먼저 양도하는 주택은 1세대 1 주택으로 봐서 양도세 비과세 요건에 충족하게 됩니다.

 

 

물론 나중에 양도하는 주택은 당연히 1세대 1 주택이므로 이 역시 비과세가 적용됩니다.

 

 

2) 부모님과 합가 - 처분기간 10년

 

동거봉양은 만 60세 이상인 부모님을 모시고 살기 위해 합가 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합가 한 날로부터 10년 이내에 먼저 양도하는 주택은 1세대 1 주택으로 보고 비과세가 적용됩니다.

 

 

3. 상속으로 인한 특례상속주택

양도세 비과세

1) 여러 자녀가 여러 주택을 상속받는 경우

 

만약 돌아가신 부모님이 다주택자여서 상속주택이 여러 채라면 정해진 순위에 따라 그중 딱 1주택만 특례상속주택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1순위를 만족하는 주택이 여러채라면 그다음 순위 주택이 특례상속주택이 됩니다.

 

 

2) 여러 자녀가 1채를 공동명의로 상속받는 경우

 

1채를 공동명의로 상속받는 경우 공동으로 상속받는 자 중 딱 1명만 소유자가 되어 주택 수에 포함되며, 나머지 상속인의 주택수에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상속주택 소유자는 상속지분이 가장 큰 상속인, 상속주택에 거주한자, 최연장자 순으로 반정합니다.

 

 

주의할 점은 특례상속주택은 상속인과 피상속인이 별도세대일 경우에만 적용된다는 것입니다. 상속인이 피상속인과 세대분리되어 1세대 1 주택이었는데, 상속주택으로 인해 다주택자가 되는 경우에만 특례상속주택으로 인정합니다.

 

 

4. 농어촌 주택, 고향 주택 투자처로 활용해 보기

양도세 비과세

지방 농어촌 주택의 거래활성화를 위해 1세대 1 주택자나 일시적 2 주택자가 농어촌 주택, 고향 주택을 추가로 취득하는 경우 농어촌 주택 등은 주택 수에서 제외되어 기존주택에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농어촌 주택 등을 먼저 취득하고 일반주택을 취득하면 주택수에 포함되어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없으니 주의하세요.

 

 

꼭 일반 주택을 먼저 취득한 이후 농어촌 주택 등을 취득해야 합니다.

 

 

고향 주택은 농어촌 주택에 비해 거주기간이 필요해 양도세 비과세 요건이 좀 더 까다로운 대신에 인구 20만 명 이상인 도시지역도 해당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세법개정으로 23년부터는 농어촌 주택 등의 주택 취득가액 요건이 3억으로 인상될 예정이니 농어촌 주택 등을 적극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세금폭탄을 피하는 방법 >

 

 

세대분리 하는방법 및 요건 3가지만 알면 끝납니다.

양도세에서 세대의 개념 세대분리 하는방법은 너무나 중요하죠. 양도세는 1인이 아닌 1세대의 보유주택을 기준으로 주택수를 산정하기 때문입니다. 세대주 본인의 주택수만 고려하다가 세대원

kimchulk.tistory.com

 

 

다가구주택 다세대주택 차이? 세금 폭탄을 피하는 방법

혹시나 세금폭탄을 받지는 않을까? 뭐 부터 준비를 해야하지? 위와 같은 마음으로 다가구주택 다세대주택 차이에 대한 정보를 알아보고 계실 것 같습니다. 실제 실무적으로 봐도 다가구주택 다

kimchulk.tistory.com

 

반응형

댓글